환경공학전문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PEO1 (기초가 튼튼한 인재 육성) |
수학, 기초과학, 컴퓨터활용 분야의 견실한 기초지식을 토대로 실제 환경문제의 이해 및 해결에 활용할 수 있는 응용력 함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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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공학은 화학, 생물학, 물리학, 지구과학, 수학 및 공학의 주요 원에 이론적 바탕을 두고 있다. 따라서 다양한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제 해결의 토대가 되는 과학과 수학 등의 기초 지식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이에 환경공학전문 프로그램에서는 화학, 생물학, 지구과학, 생태학, 물리학, 수학 등의 환경공학 기초학문분야의 집중교육을 통해 기초가 튼튼한 환경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 |
PEO2 (자료의 해석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
환경공학분야의 실무에 필요한 실험을 수행하고 측정된 자료를 해석하며 그 결과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배양 |
환경공학은 크게 수질, 대기, 폐기물, 토양 및 지하수, 소음/진동, 환경영향평가 및 기타분야로 구분된다. 환경공학전문 프로그램에서는 이중 수질, 대기, 폐기물 분야에 필요한 실험을 수행하고 실험을 통해 얻은 정보를 해석하고 분석하여 환경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잇는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 |
PEO3 (창의성을 갖춘 환경전문가 양성) |
오염물질의 거동, 단위공정, 처리 시스템 분야의 실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당면한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처리 공정 및 시스템의 설계, 시설의 운전/관리/개선 능력 계발 |
환경공학자에게는 당면한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처리 및 저감공정을 설계하고, 시설을 운전/관리/개선하는 능력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이에 환경공학전문 프로그램에서는 수질, 대기, 폐기물, 토양 및 지하수, 유해화학물질 관리 분야에서 오염물질의 거동, 단위공정 및 처리 시스템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당면한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창의성을 발휘하여 단위공정 및 시스템을 설계/관리/개선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 |
PEO4 (글로벌 인재 양성) |
글로벌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열린 사고와 의사표현능력을 갖추고 사회, 경제적 측면에서 환경기술의 영향 및 효과를 종합적으로 분석, 평가할 수 있는 능력 계발 |
환경문제는 한 지역이나 국가의 문제가 아니라 전 세계적인 문제로 인식된다. 따라서 세계인과 상호 협동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전지구적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환경공학전문 프로그램에서는 의사소통을 위한 외국어, 국제사회의 이해, 환경분야 최신기술 동향 분석 등에 대한 다양한 학습기회를 제공하여 졸업 후 국제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글로벌 환경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 |
PEO5 (책임감있는 환경 전문가 양성) |
환경전문가로서 윤리의식과 책임감을 갖추고 현대 산업사회의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 배양 |
환경분야의 업무 특성상 성공적인 업무 수행을 위해서는 상호협동/책임감/환경전문가로서의 윤리의식을 갖는 것이 필수적이다. 환경공학전문 프로그램에서는 이러한 소양을 갖춘 환경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서 공학소양과목과 설계프로젝트를 통한 협동 및 팀웍을 강화하여 졸업생들이 환경실무에서 동료들과 함께 당면한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자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