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학습성과
전북대학교 환경공학전문 프로그램 학습성과 (Program Outcomes, PO) in KEC2015 | CEA 평가 도구 | ||
---|---|---|---|
PO1 | 기초지식과 지식정보응용 |
PO : 수학, 물리, 화학, 생물학, 지구과학, 컴퓨터 및 공학지식을 환경공학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컴퓨터프로그래밍기초 공업수학 1 폐수처리공학2 환경종합설계 |
PC : 수학, 물리, 화학, 생물학, 지구과학, 공학적 이론 및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환경공학문제를 이해하고 해결에 응용할 수 있다. | |||
PO2 | 자료분석과 실험수행 | PO : 환경자료를 분석하고, 공정시험기준에 따라 실험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환경공학실험 1 환경공학실험 2 기기분석 |
PC : 환경공학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 할 수 있으며, 법적 기준에 따라 필요한 실험방법 및 분석절차를 계획하고, 수행하여, 결과를 해석할 수 있다 . | |||
PO3 | 문제정의 및 공식화 | PO : 환경문제를 도시화하고, 단순화하여 수학적으로 표현하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 | 공업수학 1 폐수처리시스템설계 수질관리 |
PC : 환경공학문제의 해결에 중요한 독립 및 종속 변수들을 인식하여, 문제를 정형화하고 논리적으로 표현하여 환경공학 문제 해결에 활용 할 수 있다. | |||
PO4 | 최신도구활용 | PO : 환경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구보고서와 논문, 특허를 포함한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기기분석 오염부지정화공학 환경종합설계 |
PC : 환경공학 실무에 필요한 최신 전문기술과 첨단 공학도구를 이해하고 활용하여 제시된 공학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PO5 | 공학설계능력 | PO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환경시스템, 및 단위공정을 설계하거나 평가할 수 있는 능력 | 창의적공학설계입문 대기오염제어공학 폐기물처리시스템설계 환경종합설계 |
PC : 주어진 환경공학문제의 제약조건을 이해하고, 설계 및 평가에 필요한 중요 영향인자를 파악하여 공정설계 또는 공학적 평가를 수행할 수 있다. | |||
PO6 | 복합 학제적 팀워크 | PO : 환경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팀의 일원으로서 공동의 목표를 이루기 위한 역할 수행 능력 | 환경공학실험 1 환경공학실험 2 토양지하수환경 환경종합설계 |
PC : 환경공학문제 해결을 위한 프로젝트팀의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정의하고, 팀원들과 협력하여 공통의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다. | |||
PO7 | 의사전달 능력 | PO : 발표와 보고서의 형태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 | 창의적공학설계입문 환경공학실험 1 환경공학실험 2 환경종합설계 |
PC : 제시된 주제에 대한 의견을 발표와 보고서 등을 통하여 효과적으로 의사전달 할 수 있다. | |||
PO8 | 공학적 영향 이해 | PO : 환경공학의 문제해결 방안이 경제, 사회, 보건, 안보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환경종합설계 Exit Interview |
PC : 환경공학분야에서 제시되는 문제해결방안이 보건, 경제, 안보,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이해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PO9 | 공학윤리 및 직업윤리 | PO : 환경공학인으로서 직업윤리와 환경공학인의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Exit Interview Essay |
PC : 환경공학자의 직업적 윤리와 사회적 역할 및 책임을 정의할 수 있고, 환경공학자로서 공학윤리를 이해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PO10 | 자기계발 | PO : 환경공학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자기 주도적 학습과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이를 행할 수 있는 능력 | Exit Interview Essay |
PC : 환경공학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자기 주도적 학습을 통해 중요한 환경공학적 시사논점 및 기술발전의 개념과 문제점에 대해 설명하고 건설적인 비판을 수행할 수 있다. |